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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토머스 홉스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by 2dk 2025. 4. 5.


토머스 홉스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당신이 인간 본성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하고자 한다면, 토머스 홉스의 이 논고는 필연적으로 마주해야 할 사유의 지형이다. 홉스는 인간이 본래 어떤 존재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정치 질서와 사회 구조를 이해하는 첫걸음이라고 말한다. 그는 당신에게 인간의 자연 상태를 정면으로 바라보라고 요구하며, 그것은 평화가 아니라 끊임없는 투쟁의 상태로 나타난다.

당신은 자연 상태의 인간을 상상해야 한다. 그 어떤 법도, 도덕도, 공적 권위도 없는 곳에서 당신은 오직 자신의 생존을 위해 행동한다. 홉스는 당신이 그런 상태에 있다면 누구도 믿을 수 없으며, 모든 사람이 서로를 위협하는 잠재적 적이 된다고 말한다. 이 상태를 그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라 표현한다. 당신은 이 개념을 통해 인간 본성에 내재된 불안과 공포를 자각하게 된다.

홉스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평등하다고 주장한다. 당신은 강인함이나 지능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본질적인 능력의 차이는 크지 않다. 당신이 누군가를 죽일 수 있다면, 그도 당신을 죽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당신은 평등한 존재다. 이 평등은 놀랍게도 경쟁과 불신, 명예욕을 자극한다. 당신은 살아남기 위해 먼저 공격해야 한다는 충동에 사로잡히고, 타인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

당신이 평화를 원한다면, 그 해답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는 데 있다. 홉스는 당신에게 ‘사회계약’을 제안한다. 그것은 각자가 자발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일부 포기하고, 공동의 질서를 따르기로 합의하는 것이다. 당신은 이 계약을 통해 법과 규율을 갖춘 사회로 들어서고, 비로소 안정을 얻는다. 하지만 이 계약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권위가 필요하다. 홉스는 이를 ‘리바이어던’이라 부르며, 당신은 그에게 복종함으로써 자유 대신 평화를 선택하게 된다.

홉스의 철학은 당신에게 매우 냉혹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는 인간을 이성적 존재라기보다는 욕망과 두려움의 피조물로 본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당신이 그런 불완전함 속에서도 질서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믿는다. 당신은 자신의 본성을 정확히 인식할 때에만, 진정한 사회적 삶을 시작할 수 있다.

홉스는 감정과 욕망 또한 탐구의 대상이라 말한다. 당신의 감정은 단순한 사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의 행동을 이끌고, 사회 전체의 흐름에 영향을 준다. 욕망은 당신을 움직이게 하고, 공포는 당신을 멈추게 한다. 당신은 이 두 가지 힘 사이에서 끊임없이 균형을 잡아야 한다. 홉스는 당신이 이 감정의 역학을 이해할 때, 비로소 정치적 존재로서의 삶을 제대로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이 논고는 당신에게 묻는다. 당신은 인간 본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 당신은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는가, 아니면 두려움과 욕망에 휘둘리는 존재로 보는가? 홉스는 당신에게 냉정한 시선을 권한다. 그는 당신이 이상에 빠지기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길 바란다. 왜냐하면 당신이 어떤 존재인지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올바른 정치 질서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는 당신에게 인간이란 무엇인지, 또 그 인간들이 모여 이루는 사회란 어떤 방식으로 유지되어야 하는지를 묻는 철저히 현실적인 물음이다. 당신은 이 책을 통해 이상이 아닌 실제의 인간을, 도덕이 아닌 본능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당신은 그 이해 위에 진정한 정치 철학을 세울 수 있다.

🤔토머스 홉스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_참조구절

토머스 홉스의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는 인간의 감정, 욕망, 이성, 권력 추구 등을 분석하며 인간 본성을 이해하려는 시도다. 홉스는 인간을 자연 상태에서의 존재로 상정하고, 그 속에서 정치와 사회의 필요성을 이끌어낸다.

1. “인간은 본성적으로 이기적이며, 자신의 생존과 쾌락을 우선한다”

홉스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자기 중심적인 존재임을 전제한다. 이는 사회 질서와 국가 권력이 없으면 인간은 서로 충돌할 수밖에 없다는 그의 정치철학의 출발점이 된다.

2.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평등하며, 이 평등은 경쟁과 불신, 명예 추구로 이어진다”

인간 사이의 능력과 지능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두가 서로를 위협할 수 있다는 논리다. 이러한 평등은 협력보다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시선을 드러낸다.

3. “자연 상태에서 인간의 삶은 ‘고독하고, 가난하고, 불쾌하고, 야만적이며, 짧다’”

홉스의 가장 유명한 표현 중 하나로, 국가나 법의 부재 상태에서 인간 존재가 얼마나 불안정하고 위험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는 강력한 정치 권력의 필요성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된다.

4. “이성은 인간에게 평화를 지시하지만, 욕망은 그 지시를 방해한다”

홉스는 인간에게 이성적 사고 능력이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그 이성이 실제 행동을 지배하지 못하는 현실을 지적한다. 이는 도덕과 정치 사이의 간극을 보여주는 핵심적인 통찰이다.

이 네 구절은 홉스가 인간을 이해하는 방식, 즉 본성에서 출발해 사회 질서의 필요성으로 나아가는 철학적 흐름을 압축적으로 드러낸다. 그의 사유는 근대 정치철학과 인간 이해의 기반을 형성한다.

출처 : ChatGPT. (2025). 토머스 홉스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요약문. OpenAI. https://chat.openai.com